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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으른 나르의 코딩
[JavaScript] Set과 Map 본문
Set
Set 객체는 중복되지 않는 유일한 값들의 집합이다.
Set 객체의 특성은 수학적 집합의 특성과 일치한다. Set은 수학적 집합을 구현하기 위한 자료구조다.
Set과 배열의 차이
구분 | 배열 | Set 객체 |
동일한 값을 중복하여 포함할 수 있다. | O | X |
요소 순서에 의미가 있다. | O | X |
인덱스로 요소에 접근할 수 있다. | O | X |
Set 객체의 생성
Set 객체는 생성자 함수로 생성한다. 인수를 전달하지 않으면 빈 Set 객체가 생성된다.
Set 생성자 함수는 이터러블을 인수로 전달받아 Set 객체를 생성한다. 이 때 이터러블의 중복된 값은 Set 객체에 요소로 저장되지 않는다.
const set1 = new Set([1, 2, 3, 3, 4]);
console.log(set1); // Set(4) {1, 2, 3, 4}
요소 개수 확인
요소 개수를 확인할 때는 Set.prototype.size 프로퍼티를 사용한다.
setter 함수 없이 getter 함수만 존재하는 접근자 프로퍼티다. 따라서 요소 개수를 변경할 수 없다.
요소 추가
요소를 추가할 때는 Set.prototype.add 메서드를 사용한다.
새로운 요소가 추가된 Set 객체를 반환한다. 따라서 메서드 체이닝이 가능하다.
요소 존재 여부 확인
특정 요소가 존재하는지 확인하려면 Set.prototype.has 메서드를 사용한다. 이 메서드는 특정 요소의 존재 여부를 나타내는 불리언 값을 반환한다.
요소 삭제
특정 요소를 삭제하려면 Set.prototype.delete 메서드를 사용한다. 이 메서드는 삭제 성공 여부를 나타내는 불리언 값을 반환한다.
Set 객체는 순서에 의미가 없기 때문에 인덱스를 갖지 않는다. 삭제는 메서드 체이닝이 불가능 하다.
요소 일괄 삭제
모든 요소를 일괄 삭제하려면 Set.prototype.clear 메서드를 사용한다. 언제나 undefined 를 반환한다.
요소 순회
Set 객체의 요소를 순회하려면 Set.prototype.forEach 메서드를 사용한다. 콜백 함수는 3개의 인수를 전달받는다.
- 첫 번째 인수 : 현재 순회 중인 요소값
- 두 번째 인수 : 현재 순회 중인 요소값
- 세 번째 인수 : 현재 순회 중인 Set 객체 자체
첫 번째 인수와 두 번째 인수는 같은 값인데 이ㄴ 이유는 Array.prototype.forEach 메서드와 인터페이스를 통일하기 위함이다.
//요소 개수 확인
const setSize = new Set([1, 2, 2, 3]);
console.log(setSize.size); // 3
//요소 추가
const set = new Set();
set.add(1);
console.log(set); // Set(1) { 1 }
//요소 존재 여부 확인
const set = new Set([1, 2, 3]);
console.log(set.has(2)); // true
console.log(set.has(4)); // false
//요소 삭제
const set = new Set([1, 2, 3]);
set.delete(2);
console.log(set); // Set(2) {1, 3}
//요소 일괄 삭제
const set = new Set([1, 2, 3]);
set.clear();
console.log(set); // Set(0) {}
//요소 순회
const set = new Set([1, 2, 3]);
set.forEach((v, v2, set) => console.log(v, v2, set));
/*
1 1 Set(3) {1, 2, 3}
2 2 Set(3) {1, 2, 3}
3 3 Set(3) {1, 2, 3}
*/
Map
Map 객체는 키와 값의 쌍으로 이루어진 컬렉션이다.
Map 객체와 객체의 차이
구분 | 객체 | Map 객체 |
키로 사용할 수 있는 값 | 문자열 또는 심벌 값 | 객체를 포함한 모든 값 |
이터러블 | X | O |
요소 개수 확인 | Object.keys(obj).length | map.size |
Map 객체의 생성
Map 객체는 Map 생성자 함수로 생성한다. 인수를 전달하지 않으면 빈 Map 객체가 생성된다.
Map 생성자 함수는 이터러블을 인수로 전달받아 Map 객체를 생성한다. 이 때 인수로 전달되는 이터러블은 키와 값의 쌍으로 이루어진 요소로 구성되어야 한다.
Map 생성자 함수의 인수로 전달한 이터러블에 중복된 키를 갖는 요소가 존재하면 값이 덮어써진다.
const map1 = new Map(['key1', 'val1'] , ['key2', 'val2']);
console.log(map1); // Map(2) {"key1" => "val1" , "key2" => "val2"}
요소 개수 확인
요소 개수를 확인할 때는 Map.prototype.size 프로퍼티를 사용한다.
size 프로퍼티에 숫자를 할당하여 Map 객체의 요소 개수를 변경할 수 없다.
요소 추가
요소를 추가할 때는 Map.prototype.set 메서드를 사용한다.
메서드 체이닝을 할 수 있다. 중복된 키를 갖는 요소가 존재할 수 없기 때문에 중복된 키를 갖는 요소를 추가하면 값이 덮어써진다.
요소 취득
특정 요소를 취득하려면 Map.prototype.get 메서드를 사용한다. get 메서드의 인수로 키를 전달하면 Map 객체에서 인수로 전달한 키를 갖는 값을 반환한다. 인수로 전달한 키를 갖는 요소가 존재하지 않으면 undefined를 반환한다.
요소 존재 여부 확인
특정 요소가 존재하는지 확인하려면 Map.prototype.has 메서드를 사용한다. 특정 요소의 존재 여부를 나타내는 불리언 값을 반환한다.
요소 삭제
요소를 삭제하려면 Map.prototype.delete 메서드를 사용한다. 삭제 성공 여부를 나타내는 불리언 값을 반환한다.
메서드 체이닝을 할 수 없다.
요소 일괄 삭제
요소를 일괄 삭제하려면 Map.prototype.clear 메서드를 사용한다. clear 메서드는 언제나 undefined를 반환한다.
요소 순회
요소를 순회하려면 Map.prototype.forEach 메서드를 사용한다. 콜백 함수는 3개의 인수를 전달받는다.
- 첫 번째 인수 : 현재 순회 중인 요소값
- 두 번째 인수 : 현재 순회 중인 요소키
- 세 번째 인수 : 현재 순회 중인 Map 객체 자체
Map 객체는 이터러블이면서 동시에 이터레이터인 객체를 반환하는 메서드를 제공한다.
Map 메서드 | 설명 |
Map.prototype.keys | Map 객체에서 요소키를 값으로 갖는 이터러블이면서 동시에 이터레이터인 객체를 반환한다. |
Map.prototype.values | Map 객체에서 요소값을 값으로 갖는 이터러블이면서 동시에 이터레이터인 객체를 반환한다. |
Map.prototype.entries | Map 객체에서 요소키와 요소값을 값으로 갖는 이터러블이면서 동시에 이터레이터인 객체를 반환한다. |
//요소 개수 확인
const map = new Map([['key1', 'val1'], ['key2', 'val2']]);
console.log(map.size); // 2
//요소 추가
const map = new Map();
map.set('key1', 'val1');
console.log(map); // Map(1) {"key1" => "val1"}
//요소 취득
const map = new Map();
const lee = { name: 'Lee' };
const kim = { name: 'Kim' };
map.set(lee, 'developer').set(kim, 'designer');
console.log(map.get(lee)); // developer
console.log(map.get('key')); // undefined
//요소 존재 여부 확인
const lee = { name: 'Lee' };
const kim = { name: 'Kim' };
const map = new Map([[lee, 'developer'], [kim, 'designer']]);
console.log(map.has(lee)); // true
console.log(map.has('key')); // false
//요소 삭제
const lee = { name: 'Lee' };
const kim = { name: 'Kim' };
const map = new Map([[lee, 'developer'], [kim, 'designer']]);
map.delete(kim);
console.log(map); // Map(1) { {name: "Lee"} => "developer" }
//요소 일괄 삭제
const lee = { name: 'Lee' };
const kim = { name: 'Kim' };
const map = new Map([[lee, 'developer'], [kim, 'designer']]);
map.clear();
console.log(map); // Map(0) {}
//요소 순회
const lee = { name: 'Lee' };
const kim = { name: 'Kim' };
const map = new Map([[lee, 'developer'], [kim, 'designer']]);
map.forEach((v, k, map) => console.log(v, k, map));
/*
developer {name: "Lee"} Map(2) {
{name: "Lee"} => "developer",
{name: "Kim"} => "designer"
}
designer {name: "Kim"} Map(2) {
{name: "Lee"} => "developer",
{name: "Kim"} => "design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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