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nguages/JavaScript

[JavaScript] 원시 값과 객체의 비교

개발자 나르 2022. 6. 5. 1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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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시 값

원시 타입의 값, 즉 원시 값은 변경 불가능한 값이다. 다시 말해 한 번 생성된 원시 값은 읽기 전용 값으로서 변경할 수 없다.

변수는 하나의 값을 저장하기 위해 확보한 메모리 공간 자체 또는 그 메모리 공간을 식별하기 위해 붙인 이름이고,

값은 변수에 저장된 데이터로서 표현식이 평가되어 생성된 결과를 말한다.

변경 불가능하다는 것은 변수가 아니라 값에 대한 진술이다.

원시 값을 할당한 변수에 새로운 원시 값을 재할당하면 메모리 공간에 저장되어 있는 재할당 이전의 원시 값을 변경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메모리 공간을 확보하고 재할당한 원시 값을 저장한 후, 변수는 새롭게 재할당한 원시 값을 가리킨다.

메모리 주소 메모리 공간 메모리 주소 메모리 공간 메모리 주소 메모리 공간
0x00000000   0x00000000   0x00000000  
           
score
0x000000F2
undefined 0x000000F2 undefined 0x000000F2 undefined
    score
0x00001332
80 0x00001332 80
        score
0x0669F913
90
           
0xFFFFFFFF   0xFFFFFFFF   0xFFFFFFFF  
변수 선언 var score; 값의 할당 score = 80; 값의 재할당 score = 90;

변수가 참조하던 메모리 공간의 주소가 변경된 이유는 변수에 할당된 원시 값이 변경 불가능한 값이기 떄문이다.

불변성을 갖는 원시 값을 할당한 변수는 재할당 이외에 변수 값을 변경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문자열과 불변성

원시 값인 문자열은 다른 원시 값과 비교할 때 독특한 특징이 있다.

문자열은 0개 이상의 문자로 이뤄진 집합을 말하며, 1개의 문자는 2바이트의 메모리 공간에 저장된다.

따라서 문자열은 몇 개의 문자로 이뤄졌느냐에 따라 필요한 메모리 공간의 크기가 결정된다. 숫자 값은 1도, 1000000도 동일한 8바이트가 필요하지만 문자열은 개수에 따라 크기가 결정된다.

문자열은 유사 배열 객체이면서 이터러블이므로 배열과 유사하게 각 문자에 접근할 수 있다.

 

유사 배열 객체란?

유사 배열 객체란 마치 배열처럼 인덱스로 프로퍼티 값에 접근할 수 있고 length 프로퍼티를 갖는 객체를 말한다.

length 프로퍼티를 갖기 떄문에 for 문으로 순회할 수도 있다.

배열과 다른점은 문자열은 원시 값이므로 배열처럼 인덱스를 사용해 일부 문자를 변경해도 반영되지 않는다.

 

값에 의한 전달

값에 의한 전달이란 변수에 원시 값을 갖는 변수를 할당하면 할당받는 변수에는 할당되는 변수의 원시 값이 복사되어 전달되는 것을 말한다.

같은 값을 갖는다는 점은 동일하나 메모리 공간은 따로 저장된 별개의 값이다.

다른 메모리 공간을 사용하기 때문에 할당되는 변수의 원시 값이 재할당 되더라도 할당받는 변수는 재할당 된 값이 아닌 할당된 값을 가지고 있게 된다.

var x = 10;
var y = x;

console.log(x, y); // 10 10

x = 20;

console.log(x, y); // 20 10

 

객체

객체는 프로퍼티의 개수가 정해져 있지 않고 추가나 삭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확보해야 할 메모리 공간의 크기를 사전에 정해 둘 수 없다.

 

자바스크립트 객체의 관리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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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바스크립트 객체는 프로퍼티 키를 인덱스로 사용하는 해시 테이블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해시 테이블과 유사하지만 높은 성능을 위해 일반적인 해시 테이블보다 나은 방법으로 객체를 구현한다.

C++,자바 같은 클래스 기반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는 사전에 정의된 클래스를 기반으로 객체(인스턴스)를 생성한다.

다시 말해, 객체를 생성하기 이전에 이미 프로퍼티와 메서드가 정해져 있으며 그대로 객체를 생성한다.

객체가 생성된 에후에는 프로퍼티를 삭제하거나 추가할 수 없다.

하지만, 자바스크립트는 클래스 없이 객체를 생성할 수 있으며 객체가 생성된 이후라도 동적으로 프로퍼티와 메서드를 추가할 수 있다.

사용하기에는 매우 편리하지만 성능 면에서는 이론적으로 클래스 기반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의 객체보다 생성과 프로퍼티 접근에 비용이 더 많이 드는 비효율적인 방식이다.

따라서 V8 JS 엔진에서는 프로퍼티에 접근하기 위해 동적 탐색 대신 히든 클래스라는 방식을 사용하여 성능면에서 어느 정도 보장을 해줄 수 있겠끔해준다.

히든 클래스는 자바와 같이 고정된 객체 레이아웃(클래스)과 유사하게 동작한다.

 

변경 가능한 값

객체(참조)타입의 값, 즉 객체는 변경 가능한 값이다.

//예시
var p = {
    n: 0
};

객체를 할당한 변수가 기억하는 메모리 주소를 통해 메모리 공간에 접근하면 참조 값에 접근한다.

참조 값은 생성된 객체가 저장된 메모리 공간의 주소, 그 자체다.

메모리 주소 메모리 공간 기타
0x00000000    
p
0x000000F2
0x00001332 Reference, 즉 p라는 변수는 참조 값의 메모리 주소를 메모리 공간에 넣는다.
     
0x00001332 { n:0 } 참조 값
0xFFFFFFFF    

객체는 변경 가능한 값이기 때문에 객체를 할당한 변수는 재할당 없이 객체를 직접 변경할 수 있다.

 

얕은 복사와 깊은 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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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를 프로퍼티 값으로 갖는 객체의 경우 얕은 복사는 한 단계까지만 복사하는 것을 말하고 깊은 복사는 객체에 중첩되어 있는 객체까지 모두 복사하는 것을 말한다.

 

얕은 복사와 깊은 복사로 생성된 객체는 원본과는 다른 객체다. 즉, 원본과 복사본은 참조 값이 다른 별개의 객체다.

하지만 얕은 복사는 객체에 중첩되어 있는 객체의 경우 참조 값을 복사하고 깊은 복사는 객체에 중첩되어 있는 객체까지 모두 복사해서 원시 값처럼 완전한 복사본을 만든다는 차이가 있다.

 

참조에 의한 전달

참조에 의한 전달이란 객체를 가리키는 변수를 다른 변수에 할당하면 원본의 참조 값이 복사되어 전달되는 것을 말한다.

//예시
var p = {
	n: 0
};

var copy = p;
메모리 주소 메모리 공간 기타 메모리 주소 메모리 공간 기타
0x00000000     0x00000000    
p
0x000000F2
0x00001332 Reference p
0x000000F2
0x00001332 Reference
      copy
0x00000524
0x00001332 p를 복사 후 Reference
0x00001332 {n: 0}   0x00001332 {n: 0} p와 copy가 참조하는 값
0xFFFFFFFF     0xFFFFFFFF    

위의 표는 원본 p를 사본 copy에 할당하면 원본 p의 참조 값을 복사해서 copy에 저장한다.

p와 copy의 저장된 메모리 주소는 다르지만 동일한 참조 값을 갖는다. 다시 말해 두 개의 식별자가 하나의 객체를 공유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원본이나 사본 둘 중에 하나라도 객체를 변경, 수정하면 서로 영향을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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