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nguages/JavaScript

[JavaScript] 함수

개발자 나르 2022. 6. 5. 14:45
반응형

함수

프로그래밍 언어의 함수는 일련의 과정을 문으로 구현하고 코드 블록으로 감싸서 하나의 실행 단위로 정의한 것이다.

함수도 입력을 받아서 출력을 내보낸다.

이 때 함수 내부로 입력을 전달받는 변수를 매개변수(parameter), 입력을 인수(argument), 출력을 반환값(return value)이라 한다.

//함수 정의 부분
function a(x, y) { // a는 함수 이름, 괄호 안에 x,y는 매개변수
	return `${x} , ${y}`; // 반환값
}

a(1, 2); //함수 호출 부분 괄호 안에 1,2는 인수

또한 함수는 값이며, 여러 개 존재할 수 있으므로 특정 함수를 구별하기 위해 식별자인 함수 이름을 사용할 수 있다.

함수는 함수 정의를 통해 생성하고 함수 호출을 통해 인수를 정의된 함수에 매개변수에 할당되어 실행되면서 반환값을 반환한다.

 

함수를 사용하는 이유

함수는 필요할 때 여러 번 호출할 수 있다. 즉, 실행 시점을 개발자가 결정할 수 있고 몇 번이든 재사용이 가능하다.

동일한 작업을 반복적으로 수행해야 한다면 코드를 중복작성하는거 보다는 미리 정의된 함수를 재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그러면 유지보수의 편의성을 높이고 실수를 줄여 코드의 신뢰성을 높이고 가독성 측면에서도 좋다.

 

함수 리터럴

구성 요소 설명
함수 이름 함수 이름은 식별자다. 따라서 식별자 네이밍 규칙을 준수해야 한다.
함수 이름은 함수 몸체 내에서만 참조할 수 있는 식별자다.
함수 이름은 생략할 수 있다. 이름이 있는 함수를 기명 함수, 이름이 없는 함수를 무명/익명 함수라 한다.
매개변수 목록 0개 이상의 매개변수를 소괄호로 감싸고 쉼표로 구분한다.
각 매개변수에는 함수를 호출할 때 지정한 인수가 순서대로 할당된다. 즉, 매개변수 목록은 순서에 의미가 있다.
매개변수는 함수 몸체 내에서 변수와 동일하게 취급된다. 따라서 매개변수도 변수와 마찬가지로 식별자 네이밍 규칙을 준수해야한다.
함수 몸체 함수가 호출되었을 때 일괄적으로 실행될 문들을 하나의 실행 단위로 정의한 코드 블록이다.
함수 몸체는 함수 호출에 의해 실행된다.

일반 객체는 호출할 수 없지만 함수는 호출할 수 있다.

 

함수 정의

함수 정의 방식 예시 특징
함수 선언문 function add(x, y) {
    return x + y;
}
함수 선언문은 함수 이름을 생략할 수 없다.
함수 선언문은 표현식이 아닌 문이다.
함수 표현식 var add = function (x, y) {
    return x + y;
};
함수 리터럴로 생성한 함수 객체를 변수에 할당하는 것이 함수 표현식이다.
함수 표현식은 표현식인 문이다.
Function 생성자 함수 var add = new Function('x', 'y', 'return x + y'); 클로저를 생성하지 않는다.
화살표 함수(ES6) var add = (x, y) => x + y; 항상 익명 함수로 정의한다.

 

함수 생성 시점과 함수 호이스팅

함수 선언문으로 정의한 함수와 함수 표현식으로 정의한 함수의 생성 시점이 다르다.

//함수 참조
console.dir(add); f add(x, y)
console.dir(plus); undefined

//함수 호출
console.log(add(2, 5)); // 7
console.log(plus(2, 5)); // Error

//함수 선언문
function add(x, y) {
    return x + y;
}

//함수 표현식
var plus = function(x, y) {
	return x + y;
};

함수 선언문으로 함수를 정의하면 런타임 이전에 함수 객체가 먼저 생성된다.

JS 엔진은 함수 이름과 동일한 이름의 식별자를 암묵적으로 생성하고 생성된 함수 객체를 할당한다.

 

함수 표현식은 변수 선언문과 변수 할당문을 한 번에 기술한 축약 표현과 동일하게 동작한다.

변수 선언은 런타임 이전에 undefined로 초기화되지만 변수 할당문의 값은 런타임에 평가된다.

따라서 함수 표현식은 함수 호이스팅이 아니라 변수 호이스팅이 발생한다.

 

매개변수와 인수

함수를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값을 함수 외부에서 함수 내부로 전달할 필요가 있는 경우, 매개변수를 통해 인수를 전달한다.

인수는 값으로 평가될 수 있는 표현식이어야 한다. 인수는 함수를 호출할 때 지정하며, 개수와 타입에 제한이 없다.

매개변수는 함수를 정의할 때 선언하며, 함수 몸체 내부에서 변수와 동일하게 취급한다.

함수 몸체 내부에서만 참조할 수 있고 외부에서는 참조할 수 없다. 매개변수의 스코프, 즉 유효 범위가 함수 내부다.

function add(x, y) {
	return x + y;
}

//인수의 개수가 매개변수보다 적을 때
console.log(add(2)); // x = 2, y = undefined 이 되므로 반환값은 NaN이 된다.

//인수의 개수가 매개변수보다 많을 때
console.log(add(2,3,5)); // x = 2 , y = 3 이 되므로 5가 출력된다. 3번째 인수는 무시된다.

인수의 개수가 매개변수의 개수보다 적을 때 인수가 할당되지 않은 매개변수의 값은 undefined다.

반대인 경우에는 무시된다. 버려지진 않는다. 암묵적으로 arguments 객체의 프로퍼티로 보관된다.

function add(x, y) {
	return x + y;
}

console.log(add('a', 'b')); // 에러가 예상될 수 있지만 'ab'가 출력된다.

위의 예제처럼 문자열을 넣어도 실행이 된다. 그 이유는 JS는 동적 타입이기 때문에 매개변수의 타입을 사전에 지정할 수 없다.

 

매개변수 기본값을 사용해서 반환값으로 NaN이 아닌 예상한 값을 반환할 수 있게 할 수도 있다.

function add(x, y) {
	x = x || 0;
    y = y || 0;
    return x + y;
}

console.log(add(2)); // 2
console.log(add()); // 0

 

매개변수의 이상적인 개수는 0개이며 적으면 적을수록 좋다. 최대 3개 이상을 넘지 않는 것을 권장한다.

 

반환문

반환문은 정의된 함수 몸체 내부에 반환값을 함수 외부로 반환한다.

반환문은 2가지 역할을 한다.

  • 반환문은 함수의 실행을 중단하고 함수 몸체를 빠져나간다. 따라서 반환문 이후에 다른 문이 존재하면 그 문은 실행되지 않고 무시된다.
  • 반환문은 return 키워드 뒤에 오는 표현식을 평가해 반환한다.  return 키워드 뒤에 반환값으로 사용할 표현식을 명시적으로 지정하지 않으면 undefined가 반환된다.
반응형